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Y - 독일 오스트리아 아트 갤러리 NEUE GALERIE (Museum for German and Austrian Art)

속에서 놀기/미술관에서 놀기

by sundayeunah 2008. 8. 4. 17:18

본문

 

 

 

 

 

내가 기대를 너무 많이 해서 그런 건지, 나는 구겐하임 미술관 실망했다. 10달러가 아깝다는 생각이 정도였다. 근처에 독일 오스트리아 아트 갤러리 있다고 해서 구겐하임을 일찍 끝내고 그곳을 찾아갔다. 조그만 미술관이라고 했다.

 

오스트리아라, 클림트를 수도 있겠군, 하고 찾아갔지만, 더욱 기대했던 것은 놀데의 그림을 하면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다.

 

 

 

 

 

 

 

 

 

 

내가 놀데의 그림을 처음 것은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에서였다. 아주 조그만 그림 하나였다. “학자와 소녀나는 그림 사진을 오려서 지갑 안에 가지고 다녔다. 언제 사진을 잃어버렸는지는 모르겠다. 그림을 본지 아주 오래되었기 때문에 나는 내가 그림을 것이 속에서였는지, 그런 그림이 실제로 있기나 것인지가 점점 의심되었다. 그리고는 아주 그림을 잊어버리게 되었다.

 

 

아무튼, 그러다가. 정말, , 소리가 나는 그림을 발견했다. 학자와 소녀는 아니다.

 

 

 

Nolde, Strawberry-Blonde Girl,1919, NEUE Gallery in NY

 

 

 

 

정말 놀데가 맞다. 그림을 보고 알았다. 이걸 보니까 학자와 소녀가 내가 꿈에서 그림이 아니다.

미술관은 사진 찍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샵으로 내려가 뭔가가 있으면 예정이었다. 포스터는 고사하고 엽서도 없다. 놀데에 대한 책이 권이 있었지만, 독일어 책이라는게 문제가 아니라, 학자와 소녀는커녕, 여기서 그림조차 찾을 수가 없다. 다시 올라가 사진 찍을 기회를 노리며 30분을 앉아 있었다. 드디어 직원들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서 나는 사진을 찍었다.

 

 

좋게도 보스톤의 하버드 대학 안에 있는 미술관에서 나는 놀데의 그림을 하나 만났다.

Nolde, The Mulatto, 1913

 

 

 

 

 

 

 

 

 

개인적으로 나는 미술관이 구겐하임보다 훨씬 좋았다. Klimt 그림도 많고, 알지도 못했던 Klee라는 사람의 그림도 좋아하게 됐다. 그리고는 나는 아무래도 울긋불긋한, 특히 독일 사람이 그린 그런 종류의 그림을 좋아하나 보다, 라고 생각하게 됐다.

 

 

나중에 찾아 본 학자와 소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이 그림이 맞는 것 같다.

Emile Nolde, 학자와 소녀. 출처는 여길 클릭.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