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리움미술관-엑기스만 모아 놓은 것 같은 미술관

속에서 놀기/미술관에서 놀기

by sundayeunah 2013. 3. 28. 16:00

본문

 

삼성리움미술관에 다녀왔다. 

 

오랜만에 미술관이고, 특별 전시회가 없어도 상설의 힘.. 같은 것을 보고 싶었다.

매번 가면 거기에 있는 그림들이 있는 미술관, 그런 미술관을 가진 도시가 내가 사는 우리의 도시였으면 하는 생각을 여행을 다닐 때마다 종종 했기 때문이다.

그냥 "괜찮다..."는 말만 듣고 갔었는데 예상치 못했던 여러 그림을 볼 수 있어 좋았다. 해외에서 친구가 오면 보여주고 싶은 곳이다.

해외 작가들부터 해서, 우리나라 현대 미술가, 그리고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등 따로 여러 군데 돌아다니지 않아도 뭔가 엑기스를 본 것 같은 느낌이랄까. 마침 위치도 이태원이니.

그래, 삼성이 좋은 일 하는구나..로 시작된 친구와의 대화는, 그래서 비자금 사건과 연루된 그 리히텐슈타인 그림은 어떻게 되었을까..로 마무리.

 


장욱진, 나무위의 아이, 1956

 



박수근, 아기 보는 소녀(1963), 귀가(1962)

       


 


CY Tombly, the untitled, 1968

7-8년 전에 여행 갔을 때 처음 알게 되어 참 멋있다.. 했던 작가였던 거 같다. 처음 이 그림으로 싸이 톰블리를 만났더라면 큰 감흥이 없었을 터지만, 그때 보았던 그림이 무척 인상적이어서 블로그에 포스팅도 했었던 것 같다.  테이트 모던에서...


 

 



Mark Rothko, 네 개의 붉은색, 1957 

로스코 그림은 이거 말고도 여러 개가 있는데, 그때 그때마다 전시되는 작품이 다르다. 홈페이지에 가면 소장품들을 자세히 볼 수 있다.



 



Jeff Koons, Smooth Egg with Bow, 2008

미술에 대해 나보다는 많이 아는 친구에 따르면, 제프 쿤스 작품은 한 때 재벌가 미술 애호가들에게 must have 아이템이었다고 한다. 작품이 여기에도 하나 더 있다. 크기는 무척 크고, 일층에 떡 하니 자리 잡고 있다.



  

 

 



Morris Louis, Lu, 1961

한번 모방해서 그려보고 싶은...

 

 

건물도 인상적이었다. 한국 고미술 관은 이 계단을 내려오면서 보게 되어 있는데, 유명한 건축가의 작품이란다. 구겐하임이 연상됐다.  



 

 




관련글 더보기